IB Psychology 심리학

Outcome : IB 심리학의 기본이 되는 핵심과정 (core topic)을 습득하고 각 단원에서 주어지는 질문 형식에 맞게 답 작성하기,에세이 작성에 사용되는 자료 (예: 연구결과)를 모아보고 답안 작성 시 응용하기,학생들이 대체적으로 점수를 잃는 부분을 짚어보고 보완할 수 있는 방법 터득하기, 참여가능 학생수 : 4 시간표 : 오전 11시 - 오후 1시
위치 : 강남 힐 스터디룸
기간 : 2017-6-19 2017-8-4
참여금액 :

대부분의 학술적 글쓰기가 그러하듯, 모든 시험이 서술형으로 출제 되는 IB Psychology SL/HL은 답안 작성 시 본인이 작성한 thesis, 즉 핵심 논제를 뒷받침하는 증거자료가 결여되면 안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 점을 중시하기 때문에 증거 (evidence)에만 초점을 두고 정작 가장 중요한 부분인 증거 (evidence)와 질문 (question) 사이의 연결고리가 되는 해설에 대한 노력을 소홀히 합니다.

 

제 수업은 이런 설명과 증거자료, 그리고 문제 자체가 질문하는 내용과 증거를 연결해주는 해설의 비중을 알맞게 분배해 학생 개개인의 에세이 작성 실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글쓰기에 모든 점수가 달려있는 과목인 만큼 소홀할 수 없는 부분을 집고 넘어감과 동시에 psychology라는 과목 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한 층 높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핵심과정 (core topic)은 SL과 HL 학생들이 모두 커버하는 토픽으로 크게 네 가지 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두 달 동안 나가게 될 진도는 이 중에서 세 가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각 단원 아래 sub-topic, 즉 부단원에서 다루는 내용이 적지 않은 만큼 스케쥴에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SAQ (Short Answer Question)을 작성하는 시험이 있을 예정입니다. LAQ (Long Answer Question) 작성은 진도에 따라 학생이 온라인 문서로 작성 후 제 개인 이메일로 보내고 제가 피드백을 드립니다.

 

<Introduction to IB Psychology>

- How to tackle each of the command terms

- Answering the Short Answer Questions (SAQ) and the Long Answer Questions (LAQ, a.k.a. the essay)

- Research methods

- Ethical considerations

- Brain imaging technologies

 

<The Biological Level of Analysis (BLoA)>

- Principles that define the BLoA

- Localization of function in the brain

- Effect of neurotransmission on human behavior (e.g. acetylcholine, serotonin)

- Function of hormones in human behavior (e.g. cortisol, oxytocin)

- Effects of the environment on physiological processes

- Interaction between cognition and physiology in terms of behavior

- Influence of genetic inheritance on behavior

- Evolutionary explanation of behavior

 

<The Cognitive Level of Analysis (CLoA)>

- Principles that define the CLoA

- Evaluating the schema theory

- Models/theories of cognitive processes, the influence of sociocultural factors on cognitive processes 등

선생님 : 윤효원
서울대 심리학과 최우등 졸업 후 동대학원에서 소비자학과 석사과정을 밟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 꾸준히 IB Psychology, TOEFL 수업을 맡아왔으며, 학생의 실력 향상 및 고득점 취득뿐만 아니라 선배로서 동기부여를 담당하는 선생님이 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