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A 과외/수업

Outcome : 주제 선정 - 학생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존중하고 실현가능한 결과(Output)가 나올 수 있고 한정된 시간 고려,리서치 - 학교 데이터 베이스에서 시작해 범위를 넓혀 나가면서 더 큰 자료를 접근 방법 및 계획성 지도,첨삭/피드백 - 초안에 대한 학교 선생님의 의견과 피드백을 반영하여 완성본 작성, 참여가능 학생수 : 0 시간표 : 상시수업
위치 : 온라인, 면대면
기간 : 2020-3-1 2100-1-1
참여금액 :

IA 과제 수업 스케줄

(학교에서의 IA 과제 진행 과정 & 꼭 알아야 할 3가지)

데드라인 학생 역할 학교 선생님과 미팅
주제선정 주제 브레인스토밍 & 건의 확인 & 허락
초안 아웃라인 & 작성 확인 & 피드백
완성본 첨삭 (드래프팅) -

 

1. IA 과제는 보통 3~6개월의 기간 동안 세번의 데드라인이 있으며 보통 IA Supervisor 학교 선생님과 주제와 초안 단계에서 각각 한번의 확인/피드백 미팅을 합니다.

2. 선생님께서 주제에 반대를 하실 경우 허락을 하실 때 까지 새로운 주제로 건의를 합니다.

*간혹 학교 선생님의 주제 확인/허락 없이 초안 작성에 들어가는 경우가 있는데 선생님이 너무 바쁘셔서 확인을 안해주시면 확인을 해달라고 매달려서라도 초안 시작전에 허락을 받아냅니다.

3. 초안에 대한 피드백을 무조건 반영하여 완성본을 만듭니다.

 

(그루미의 IA 과제 수업 진행 과정)

주기적으로 정해진 날에 수업을 하지 않고 데드라인 날짜에 맞추어 통상 5회 학습으로 (매회 2시간) 수업이 진행됩니다:

*학생에 따라 추가 학습 필요 가능성 有

 

1. 주제선정 (1~2회)

※수학 vs 물리, 경제 vs 경영, 생물 vs 화학 등 희망 전공과목에 연관 된 과목이 여러가지이며 둘 중 고득점, 조사/실험 수월성을 고려한 과목 선택 도움을 위해 요청시 두 과목 EE 수업이 가능하신 선생님이 배정 됩니다.

※학교 선생님께서 특정 단원(들)을 추천해주실 경우, 안 해주실 경우가 있습니다. 추천해주실 경우 꼭 추천 단원(들)로 우선시하여 진행 합니다. 데드라인이 지난 후 필요시 주제는 한 번 쯤은 다시 바뀔 수 있습니다.

※IA를 1학년 (초반)에 시작할 경우 아직 진도 나가지 않은 단원이 많습니다. 그렇다고 학교에서 나간 진도 안에서만 한정적인 주제를 정할 수 없기 때문에 주제 정하는 수업 동안 선생님께서 충분한 단원 개념설명을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단원개념을 설명하지 않을 경우 학생이 느끼기에 부족할 수 있습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선생님께서 준비해주신 포텐셜 주제가 학생 마음에 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해당 주제가 본인이 어려워하는 주제일 수도 있고 아예 생소한 주제일 수도 있습니다 (예, 수학의 경우 일상 생활에서 찾아 볼 수 있는 현상을 수학적으로 설명하는 주제가 많은데 생화학 적, 물리학 적, 지리학 적 요소가 나올수 있으며 해당 과목을 이수하지 않을 경우). 이럴 경우 선생님께서 새로운 주제를 준비해주신 후 추가 주제 수업 1회 추가 진행합니다.

※학생이 적극적으로 미리 구상중이었던 주제가 있으면 선생님께서 명쾌한 답변을 바로바로 주실 수 있도록 선생님과 미리 수업 전에 공유합니다.

※Personal Engagement 또한 IA 주제선정에서 평가되는 중요한 요소로서 학생은 주제에 해당될 만한 자신의 경험을 선생님께 모두 공유합니다.

※만족스러운 주제를 1시간 내로 정하는 건 거의 불가하며 수업 후에 학생이 추가 질문들을 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아직 배우지 않은 단원으로 주제 선정을 할 경우 최소 2시간 이상의 수업이 필요로 되며 선생님께서 직접 추가수업 필요여부를 학생 그리고 학부모님께 권장 및 이행합니다.

※학교 선생님께서 주제를 반대할 경우 학생은 학교 선생님께 반대 이유와 새로운 주제 선정방향 디렉션을 요청하여 과외 선생님께서 새로운 주제 방안을 구상 하실 수 있도록 추가 주제선정 수업 전에 공유합니다.

 

(수업 전 확인 리스트)

- 학생이 미리 구상해놓은 주제 (방향)

- IB 과목조합

- 학교에서 배운 단원 리스트

 

2. 초안 First Draft (2회)

※IA는 모든 과목에서 진행하는 과제이기 때문에 EE 처럼 Supervisor와 여러번의 피드백이 있지 않습니다. 선생님과 관계가 좋으면 초안 피드백 후 완성본까지 피드백을 더 받을 수 있겠지만 보통 완성본 전에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기회는 한 번입니다.

 

3. 완성본 Final Draft (1~2회)

※합리적인 이유가 있을 경우 필요시 특수 상황을 어필하여 데드라인 연장 요청을 합니다.

※혹시나 모를 만일을 대비하여 구글에서 찾아볼 수 있는 Plagiarism Checker를 통해 온라인 상에 비슷한 글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것을 확인합니다, 예 www.quetext.com. 만약 비슷한 글이 존재할 경우 phrasing을 바꿉니다.

 

주의할 점

1. 일회성 첨삭

※IA 고득점을 위해선 학교 선생님의 피드백을 받고 다시 한번 첨삭할 수 있는 기회가 필요합니다. 때문에 주제 선정 단계 부터 수업을 시작하면 가장 좋으며 초안 작성 과정부터 수업을 시작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숏노티스) 완성본 첨삭수업을 요청하셨을 경우 기존의 드래프트 대비 한정 된 시간안에 끌어올릴 수 있을 만큼 끌어올립니다. 하지만 IA란 과제는 데드라인 하루, 이틀 앞두고 첨삭 요청을 하여 과외 선생님께서 봐주셨다고 고득점을 기대할 수 있는 학습이 아닙니다. 특히 현 드래프트의 점수 상태가 7점과는 거리가 있을 경우 선생님께서 미리 학생과 학부모님께 현 드래프트는 ‘4/5점’ 수준이며 최대 ‘6점'까지 밖에 기대할 수 없다고 미리 말씀드립니다.

 

2. 진도 지연

※IB라는 과정이 원체 바쁜 과정이라 과외 선생님께서 배정한 진도에 학생이 못 맞출 때가 있으며 심지어 간혹 학교 선생님께서 피드백을 늦게 주실 때가 있습니다. 주기적으로 진행되지 않고 데드라인에 맞추어 진행되는 수업인 만큼 이미 유동적인 스케줄에서 더 유동적일 경우 선생님과 아예 수업 스케줄이 불가능 할 경우가 있습니다. 데드라인이 다 와서야 완성을 하려고 할 경우 최상의 결과가 안나올 경우가 높기 때문에 선생님께서는 IA 과제 진행 과정에 지연/문제가 있을 경우 미리 학부모님께 전달 드립니다.

 

3. 점수 미달

※구글닥을 사용한 모든 첨삭에 대한 기록를 그루미에서 확인 후 IA 문제여부를 판단합니다. 간혹 유별나시며 학생과 관계가 좋지 않을 경우 IA 점수에 반영 되 비합리적으로 낮게 나올 수 있는데 이럴 경우 IB Coordinator를 통해 다른 과목 선생님들의 의견을 반영한 점수 재채점 (moderation/re-evaluation) 요청을 합니다.

 

4. 학교 선생님 의견

※IA는 학교 선생님께서 점수를 주시는 과제로서 학교 선생님 의견이 절대적이기 때문에 학교 선생님 피드백 반영이 필수 입니다. 즉, 과외 선생님과의 수업을 통해 객관적으로 완벽한 IA를 작성했더라도 높은 점수가 보장되지 않습니다. 학교 선생님과 과외 선생님의 의견 충돌이 있을 경우 학교 선생님 의견을 우선시 해야 합니다. 간혹 학교 선생님께서 초안 검토 후 괜찮을 것 같다고 하셨는데 완성본에서 다시 보니 부족함이 많다라고 할 수도 있습니다. 이럴 경우 전적으로 학교 선생님의 ‘기분파 의견 변덕' 그리고 미리 초안 과정에서 충분히 자세한 피드백을 주시지 않은 이유로 전면수정을 해야하는 과외 선생님께서는 억울 할 수 있는 상황이 있을 수 있습니다. 충돌이 너무 커 필요시 IA 과외 선생님이 재배정 되어야 할 수 있습니다.

 

5. 샘플 자료 참고

학생을 위해 참고용으로 공유되는 샘플 에세이는 선생님 본인 혹은 사전 동의를 구한 지인 에세이로만 한정됩니다. 타 (과거 포함) 학생의 과제를 학생/학부모님은 요청하지 않으며 선생님은 공유하지 않습니다.

 

과목별 IA 수업 진행 과정

*보통 매회 2시간으로 수업이 진행되지만 수업 진도에 따라 1.5시간 혹은 2.5시간으로까지 평균 2시간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미진행 된 수업시간은 그루미 크레딧으로 환불 됩니다.  

(수학)

I. 주제 선정

주제 선정에 있어 수업 2시간 사용. 2시간 동안 학생이 골라온 것, 혹은 선생님이 골라온 3개의 타픽 중 학생이 골라옴

 

II. 수업진행

  • 총 10시간 동안 수업진행:

2시간: Intro 및 Contents

4시간: Theorem 및 Application 수업 (숙제: 작성)

2시간: Reflection 및 Conclusion 수업

2시간: Proof Reading 및 Modification 수업

 

III. 마무리

10시간 수업 이후 추가적으로 교정 및 proof-reading 모두 시간단위로 charge

 

IV. 유의할 점

- 학생이 숙제를 잘 해오지 않을 시 수업시간에 작성을 해야함

- 선생님이 절대 작성해 주지 않음. 철저히 학생이 써온 내용에 관해 주어진 시간에만 교정 및 수정이 들어감. 추가적인 내용 수정은 모두 charge.

- IA 특성상 추석 1주일 전 까지 사전예약 된 학생들만 한해 진행될 예정.

영어, 코리안

*Written Task, IOC, FOA

2 시간: 토픽 선택 및 구성

2 시간: Intro/ Thesis (주제)

4 시간: Body (본론)

2 시간: Conclusion (결론)/ Proofreading (교정)

경제/ 경영/ 역사/ 심리

총 11시간

1.5 시간: Intro + Research Question 정하기

  • 토픽 및 연대

  • 간추리기

  • 사용할 IB 컨셉트

1.5 시간: Research Review

  • Evernote annotation (주석)

  • Organization of sources (정보/소스 구성)

  • Working bibliography (참고문헌)

  • Research Question (연구 주제 수정 및 검토)

1 시간: Section 1 개요

1 시간: Section 1 수정 및 검토

1 시간: Section 2 개요

1 시간: Section 2 수정 및 검토

1 시간: Section 3 개요 + 참고문헌

1 시간: Section 3 수정 및 검토 + 초본 수정 및 검토

1 시간: 최종 수정 및 검토 (학교 선생님 피드백 반영)

 

선생님 :
IB 화학 온라인/면대면@역삼역 수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판 예정인 그루미 IB 화학 노트/문제집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생이 열심히 하기만 하면 성적 향상 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