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부분의 학술적 글쓰기가 그러하듯, 모든 시험이 서술형으로 출제되는 IB Psychology SL/HL은 답안 작성 시 본인이 작성한 thesis, 즉 핵심 논제를 뒷받침하는 증거자료가 결여되면 안됩니다. 많은 학생들이 이 점을 중시하기 때문에 증거 (evidence)에만 초점을 두고 정작 가장 중요한 부분인 증거 (evidence)와 질문 (question) 사이의 연결고리가 되는 해설에 대한 노력을 소홀히 합니다.
제 수업은 이런 설명과 증거자료, 그리고 문제 자체가 질문하는 내용과 증거를 연결해주는 해설의 비중을 알맞게 분배해 학생 개개인의 에세이 작성 실력을 최대치로 끌어올리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글쓰기에 모든 점수가 달려있는 과목인 만큼 소홀할 수 없는 부분을 집고 넘어감과 동시에 심리라는 과목 자체에 대한 이해도를 한 층 높일 수 있게 도와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DP 1: 핵심과정 (core topic)은 SL과 HL 학생들이 모두 커버하는 토픽으로 크게 세 가지 단원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수업 기간 동안 나가게 될 진도는 이 중에서 두 가지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각 단원 아래 sub-topic, 즉 부단원에서 다루는 내용이 적지 않은 만큼 스케쥴에 변동사항이 있을 수 있음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DP 2: Psychology Year 2 학생들의 경우 학교에서 배우는 선택단원 (option)이 각각 다릅니다 (abnormal/developmental/health/sports/human relationships | SL = 택 1, HL = 택2). 학생들의 의견을 반영해 진도를 조정하거나 원하는 경우 핵심단원 (core chapter - BLoA, CLoA and SCLoA)을 훑어볼 수 있으며 요청에 따라 Internal Assessment 실험 준비 및 주의사항, 그리고 작성 요령을 간단하게 짚고 갈 예정입니다.
<교재는 참고용으로 구비해두시면 좋으나 수업에서는 사용하지 않을 예정입니다. 모든 자료는 제가 수업 때 직접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