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수업의 주요 단원/시험 범위
학교에서는 코딩 진도가 빨라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의 수업에서는 IB에서 다루는 코딩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습니다.
수업 교재/ Teaching materials
PPT 및 개인 노트 활용
참고서적
DP1 SL/HL 병합반 (매 3번째 수업은 HL만 진행합니다. 그리고 4단원의 대부분이 코딩으로 커버가 됩니다.) *2
수업날짜 |
수업 내용 |
숙제 (TBC after sign up) |
1st |
1.1단원 조직내에서의 시스템 상
코딩: 절차적 프로그래밍, 연산자
|
(매 레슨마다 동일함) |
2nd |
1.1단원 조직내에서의 시스템 하
코딩: 선택문
|
|
3rd (HL only) |
3단원 네트워크 상
코딩: 반복문
|
|
모의 시험 1.1단원 (HL +3단원 상) 및 코딩
|
||
4th |
1.2단원 시스템 디자인의 기초 상
코딩(SL): 반복문
코딩(HL): 배열 (1,2차원)
|
|
5th |
1.2단원 시스템 디자인의 기초 하
코딩(SL): 배열 (1,2차원)
코딩(HL): 순차 검색 알고리즘
|
|
6th (HL only) |
3단원 네트워크 하
코딩: 함수
|
|
모의 시험 1.2단원 (HL +3단원 하) 및 코딩
|
||
7th |
2단원 컴퓨터 구조 상
코딩(SL): 순차 검색 알고리즘
코딩(HL): 이진 검색 알고리즘
|
|
8th |
2단원 컴퓨터 구조 하
코딩(SL): 이진 검색 알고리즘
코딩(HL): 재귀 함수
|
|
9th (HL only) |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 코딩 - 연결리스트
|
|
모의 시험 2단원 (HL +5단원) 및 코딩
|
||
10th |
D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1 (*3)
코딩: 선택 정렬 알고리즘
|
|
11th |
D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2 코딩: 컬렉션 및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
|
|
12th (HL only) |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 코딩 - 큐
|
|
모의 시험 D단원 일부 (HL +5단원 하) 및 코딩
|
||
13th |
D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3 코딩: 객체 만들기
|
|
14th |
D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4 SL파트 총정리
코딩: 객체 만들기
|
|
15th (HL only) |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 코딩 - 스택
HL파트 총정리
|
|
모의 시험 Paper 1&2 (full)
|
||
16th |
시험 피드백과 Q&A
코딩: 복습
|
|
17th |
IA planning & tips
코딩: 거품 정렬 알고리즘
|
|
18th (HL only) |
HL파트 추가 피드백 및 선행
코딩: 배열리스트 또는 이진 트리
|
DP2 SL/HL 병합반 (DP1과 동일하게 매 3번째 수업은 HL-only 반입니다.) *2
수업날짜 |
수업 내용 |
숙제 (TBC after sign up) |
1st |
1.1단원 조직내에서의 시스템
코딩: 입출력, 연산자, 선택문
|
(매 레슨마다 동일함) |
2nd |
1.2단원 시스템 디자인의 기초
코딩: 반복문 (다중 포함)
|
|
3rd (HL only) |
6단원 운영체제
코딩: 심화 문제 (문자열)
|
|
모의 시험 1단원 (HL +6단원) 및 코딩
|
||
4th |
2단원 컴퓨터의 구조
코딩: 배열 (1,2차원)
|
|
5th |
3단원 네트워크
코딩: 함수
|
|
6th (HL only) |
7단원 제어 시스템
코딩: 재귀 함수
|
|
모의 시험 2, 3단원 (HL +7단원) 및 코딩
|
||
7th |
4.1단원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
코딩: 검색 알고리즘 (linear and binary)
|
|
8th |
4.2단원 컴퓨터적 사고와 프로그램 디자인
코딩: 정렬 알고리즘 (bubble and selection)
|
|
9th (HL only) |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상
코딩: 연결리스트
|
|
모의 시험 4.1, 4.2단원 (HL +5단원 일부)
|
||
10th |
4.3단원 프로그래밍 개요
코딩: 컬렉션 및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
|
|
11th |
D.1단원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 (*3)
Paper 1 SL파트 정리
코딩: 객체 만들기
|
|
12th (HL only) |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하
Paper 1 HL파트 정리
코딩: 큐, 스택
|
|
모의 시험 Paper 1 (full)
|
||
13th |
Paper 1 시험 피드백과 Q&A
D.2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코딩: 객체 만들기 (상속, 다형성)
|
|
14th |
D.3단원 프로그램 개발
Paper 2 SL파트 정리
코딩: 복습 또는 IA
|
|
15th (HL only) |
HL파트 추가 피드백과 Q&A
D.4단원 프로그램 개발 심화
Paper 2 HL파트 정리
코딩: 이진트리
|
|
모의 시험 Paper 2 (full)
|
||
16th |
Paper 2 시험 피드백과 Q&A
코딩: 복습 또는 IA
|
|
17th |
IA planning & tips
코딩: 복습 또는 IA
|
|
18th (HL only) |
HL파트 추가 피드백 및 선행
사례연구 (paper 3: Case Study) 개요 및 공부 방법
코딩: 배열리스트
|
*1 코딩은 하나의 답안이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선생님을 모범 답안만 가르치는 것 보단 자기 자신의 생각/로직으로 여러 해답으로 풀어갈 수 있도록 학생이 막힌 부분이 있을 때마다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가르침이 필요한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2 수업 3, 4주 차까지 Paper 1: Core를 배우고, D 단원은 옵션
*3 D 단원 옵션 말고 다른 옵션을 원하면, 1:1 수업 가능
(첫 수업) 준비물 (개인 학용품 제외)
노트북 (Windows/Mac, 코딩을 위해 꼭 가져와주세요)
학교에서 Option D로 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대부분 D를 선택함). 이 단원은 옵션 토픽으로 모든 학교가 다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이 토픽을 선택합니다. 만약 다른 토픽을 배운다면 따로 개인/그룹 수업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