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 컴사 여름 특강

Outcome : IB 스타일 문제 유형별 공략법 및 공부 방법 배우기. 다양한 문제에 대해 자신만의 논리로 답변을 할 수 있는 능력 키우기 (예, 신호등이 어떤 원리로 작동할까 등),코딩이 처음이거나 코딩에 자신감이 없는 학생들을 위해 1대1 방식으로 실시간 코딩 첨삭받기 (*1),DP1반: 토론 형식으로 이론 수업을 하며 컴퓨터과학에 대한 지식 및 흥미 얻기. 또한 IA (성적의 약 20%인 과제) 미리 대비하는 요령 습득하기.,DP2반: 빠르게 예복습을 하며 기출문제에 대비하기. Paper 3 Case Study 예습, 그리고 곧 제출해야 하는 IA 첨삭도 가능. 참여가능 학생수 : 4 시간표 :
위치 :
기간 : 2018-6-25 2018-8-3
참여금액 :

이번 수업의 주요 단원/시험 범위

학교에서는 코딩 진도가 빨라 학생들이 어려워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저의 수업에서는 IB에서 다루는 코딩을 처음부터 차근차근 배울 수 있습니다.

 

수업 교재/ Teaching materials

PPT 및 개인 노트 활용

참고서적

  • Dimitri and Hatzitaskos, Core Computer Science, Express 2015
  • Dimitri and Hatzitaskos, Advanced Compuer Science, Express 2016
  • Meyenn and Jones, Computer Science Java Enabled, IBDP 2004
  • Teukolsky, Barron's AP Computer Science A, 7th Edition, Barron 2015

 

DP1 SL/HL 병합반 (매 3번째 수업은 HL만 진행합니다. 그리고 4단원의 대부분이 코딩으로 커버가 됩니다.) *2

수업날짜

수업 내용

숙제 (TBC after sign up)

1st

1.1단원 조직내에서의 시스템 상

  • 컴퓨터 시스템을 조직, 학교, 회사 등에 설치 및 계획하는 방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코딩: 절차적 프로그래밍, 연산자

  • 코딩의 시작으로 기본 입출력과 다양한 연산자 (+,-,*,/,% 및 논리연산자 AND, OR, NOT, NAND, NOR, XOR) 다룹니다.

  • 코딩은 학생들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개개인마다 진도를 빠르게 나가거나 느리게 나갈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자동 채점식 코딩 문제들

  • 이론 복습하기

(매 레슨마다 동일함)

2nd

1.1단원 조직내에서의 시스템 하

  • 사용자의 관점에서 개발을 하는 법을 생각해 보고 시스템 백업과 효율적인 운영 방법에 대해서 배웁니다.

코딩: 선택문

  • 주어진 조건에 따라 다른 코드가 선택되는 선택문에 대해 배웁니다.

 

3rd (HL only)

3단원 네트워크 상

  • 네트워크가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봅니다. 그리고 네트워크가 어떤 규칙으로 운영되는지 배웁니다.

  • 3단원은 SL도 나중에 (보통 DP2 때) 다루기 때문에 미리 배우고 싶으면 이 시간 때 나와도 좋습니다.

코딩: 반복문

  • 똑같은 코드가 주어진 조건만큼 반복이 되는 반복문에 대해 배웁니다.

 
 

모의 시험 1.1단원 (HL +3단원 상) 및 코딩

  • 이번주 배운 내용으로 1시간 동안 시험

  • 45점 만점. IB 컴공 시간당 점수 기준입니다 (SL HL 둘 다 동일합니다).

 

4th

1.2단원 시스템 디자인의 기초 상

  • 컴퓨터 시스템의 요소와 시스템을 분석하는 법을 배웁니다.

코딩(SL): 반복문

  • HL 3rd 수업 참고

코딩(HL): 배열 (1,2차원)

  • 테이블 또는 행렬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 구조인 배열에 대해 배웁니다.

 

5th

1.2단원 시스템 디자인의 기초 하

  • 시스템을 디자인하는 법과 컴퓨터와 사람의 상호작용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코딩(SL): 배열 (1,2차원)

  • HL 4th 수업 참고

코딩(HL): 순차 검색 알고리즘

  • 일련의 데이터를 순차적으로 검색하는 알고리즘을 배우고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하는 걸 연습합니다.

 

6th (HL only)

3단원 네트워크 하

  • 데이터 전송 방식과 무선 네트워크에 대해 배웁니다.

코딩: 함수

  • 특정 입력값을 넣으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출력값을 돌려주는 함수에 대해 배웁니다.

 
 

모의 시험 1.2단원 (HL +3단원 하) 및 코딩

  • 이번주 배운 내용으로 1시간 동안 시험

 

7th

2단원 컴퓨터 구조 상

  • 컴퓨터 아키텍처를 배우는 시간을 가집니다.

코딩(SL): 순차 검색 알고리즘

  • HL 5th 수업 참고

코딩(HL): 이진 검색 알고리즘

  • 순차 검색보다 빠르게 대수적으로 검색하는 알고리즘을 배우고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하는 걸 연습합니다.

 

8th

2단원 컴퓨터 구조 하

  • 컴퓨터 운영체제의 특징에 대해 배우고 이진법과 논리구조 등에 대하여 봅니다.

코딩(SL): 이진 검색 알고리즘

  • HL 7th 수업 참고

코딩(HL): 재귀 함수

  •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함수에 대해 배웁니다.

 

9th (HL only)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 코딩 - 연결리스트

  • 동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연결리스트라는 데이터 구조에 대해 배우고 적용합니다.

  • 5단원부터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모의 시험 2단원 (HL +5단원) 및 코딩

  • 이번주 배운 내용으로 1시간 동안 시험

 

10th

D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1 (*3)

  • 프로그램을 추상화하여 여러 객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에 대해 배웁니다.

  • 옵션 단원은 다른 단원에 비해 길어 여러 차례 나눠 배웁니다.

코딩: 선택 정렬 알고리즘

  • 일련의 데이터를 주어진 조건순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을 배우고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하는 걸 연습합니다.

 

11th

D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2

코딩: 컬렉션 및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

  • 컬렉션이라는 데이터 구조와 라이브러리가 무엇인지 배우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12th (HL only)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 코딩 - 큐

  • 데이터구조의 입출력이 줄을 선 모습 (큐)와 비슷하다고 하여 생긴 큐에 대해 배우고 연습니다.

 
 

모의 시험 D단원 일부 (HL +5단원 하) 및 코딩

  • 이번주 배운 내용으로 1시간 동안 시험

 

13th

D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3

코딩: 객체 만들기

  • D단원에서 나오는 객체를 배웁니다.

 

14th

D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 4

SL파트 총정리

  • 모의 시험 전 이번 특강 때 배운 내용 복습합니다.

코딩: 객체 만들기

  • D단원에서 나오는 객체를 배웁니다.

 

15th (HL only)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 코딩 - 스택

  • 데이터구조의 입출력이 스택과 비슷하다고 하여 생긴 스택에 대해 배우고 연습합니다.

HL파트 총정리

  • 모의 시험 전 HL반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합니다.

 
 

모의 시험 Paper 1&2 (full)

  • 이제까지 배운 내용 전부

  • 1-2시간 동안 시험

 

16th

시험 피드백과 Q&A

  • 저번 주말에 본 시험 문제 중 많이 틀린 문제와 팁을 배웁니다.

코딩: 복습

  • 레벨에 따라 이제까지 배웠던것 응용합니다.

 

17th

IA planning & tips

  • 학교에 따라 1학년 중반에서 후반에 시작하는 IA에 대해 알아보고 다른 사람들이 한 IA들을 보며 미리 어떤 것을 준비하면 좋은지 볼 예정입니다.

코딩: 거품 정렬 알고리즘

  • 일련의 데이터를 주어진 조건순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을 배우고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하는 걸 연습합니다.

 

18th (HL only)

HL파트 추가 피드백 및 선행

  • 모의 시험 중 HL 문제들 추가 피드백 받는 시간을 갖습니다.

코딩: 배열리스트 또는 이진 트리

  • 학생이 이전 내용들을 다 이해하면 나가고 아니면 복습합니다.

 

 

DP2 SL/HL 병합반 (DP1과 동일하게 매 3번째 수업은 HL-only 반입니다.) *2

수업날짜

수업 내용

숙제 (TBC after sign up)

1st

1.1단원 조직내에서의 시스템

  • 시스템 계획, 설치, 백업, 관리 및 사용자 중심 시스템을 만드는 법에 배웁니다.

코딩: 입출력, 연산자, 선택문

  • 컴퓨터에 데이터를 입력하고 출력하는 방법, 입력한 데이터를 연산(+, -, *, /, %, AND, OR, NOT, NAND, NOR, XOR)하는 방법, 주어진 조건에 따라 코드가 선택되는 선택문에 대해 배우고 연습합니다.

  • 배운 내용과 관련된 온라인 자동 채점식 코딩 문제들

  • 이론 복습하기

(매 레슨마다 동일함)

2nd

1.2단원 시스템 디자인의 기초

  • 컴퓨터 시스템의 요소와 시스템 디자인, 분석하는 방법을 배우고 사람과 컴퓨터가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토론합니다.

코딩: 반복문 (다중 포함)

  • 똑같은 코드가 주어진 조건만큼 반복이 되는 반복문에 대해 배웁니다.

 

3rd (HL only)

6단원 운영체제

  • 운영체제가 어떻게 작동되는지와 시스템에서 자원을 어떻게 쓰는지에 대해 배웁니다.

코딩: 심화 문제 (문자열)

  • 문자열(글, 단어, 글자 등)을 갖고 복잡하게 나오는 문제들을 다룹니다.

 
 

모의 시험 1단원 (HL +6단원) 및 코딩

  • 이번주 배운 내용으로 1시간 동안 시험

  • 45점 만점. IB 컴공 시간당 점수 기준입니다 (SL HL 둘 다 동일합니다).

 

4th

2단원 컴퓨터의 구조

  • 컴퓨터 아키텍처, 운영체제, 논리 및 이진법 계산에 대해서 배웁니다.

코딩: 배열 (1,2차원)

  • 테이블 또는 행렬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는 데이터 구조인 배열에 대해 배웁니다.

 

5th

3단원 네트워크

  • 네트워크가 무엇인지 어떤 종류가 있는지 봅니다. 그리고 데이터 전송 방식과 무선 네트워크에 대해서 배웁니다.

코딩: 함수

  • 특정 입력값을 넣으면 정해진 규칙에 따라 출력값을 돌려주는 함수에 대해 배웁니다.

 

6th (HL only)

7단원 제어 시스템

  • 중앙 제어, 분산 제어 시스템에 대해 배웁니다.

코딩: 재귀 함수

  • 자기 자신을 호출하는 함수에 대해 배웁니다.

 
 

모의 시험 2, 3단원 (HL +7단원) 및 코딩

  • 이번주 배운 내용으로 1시간 동안 시험

 

7th

4.1단원 프로그래밍의 기본 원리

  • 컴퓨터적 사고방식인 순차적 사고, 논리적 사고, 동시다발적 사고, 추상적 사고에 대해 배웁니다.

코딩: 검색 알고리즘 (linear and binary)

  • 일련의 데이터를 순차/대수적으로 검색하는 알고리즘을 배우고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하는 걸 연습합니다.

 

8th

4.2단원 컴퓨터적 사고와 프로그램 디자인

  • 프로그램을 플로우차트와 의사코드 이해 및 표현하고 프로그램의 복잡도를 계산합니다.

코딩: 정렬 알고리즘 (bubble and selection)

  • 일련의 데이터를 주어진 조건순으로 정렬하는 알고리즘을 배우고 다양한 케이스에 적용하는 걸 연습합니다.

 

9th (HL only)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상

  • 재귀적 사고 방식과 동적 데이터 구조에 대해 배웁니다.

  • 5단원부터는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코딩: 연결리스트

  • 동적으로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는 연결리스트라는 데이터 구조에 대해 배우고 적용합니다.

 
 

모의 시험 4.1, 4.2단원 (HL +5단원 일부)

  • 이번주 배운 내용으로 1시간 동안 시험

 

10th

4.3단원 프로그래밍 개요

  • 프로그램 언어의 여러 특징에 대해 배웁니다.

코딩: 컬렉션 및 외부 라이브러리 사용

  • 컬렉션이라는 데이터 구조와 라이브러리가 무엇인지 배우고 사용하는 방법을 배웁니다.

 

11th

D.1단원 프로그래밍에서의 객체 (*3)

  • 프로그램을 추상화하여 여러 객체를 사용한 프로그래밍에 대해 배웁니다.

  • 옵션 단원은 다른 단원에 비해 길어 여러 차례 나눠 배웁니다.

Paper 1  SL파트 정리

  • 모의 시험 전 특강동안 배운 내용을 복습합니다.

코딩: 객체 만들기

  • D단원에서 나오는 객체를 배웁니다.

 

12th (HL only)

5단원 추상적 데이터 구조 하

  • 다양한 데이터 구조 (큐, 스택, 이진트리)의 특징과 적용된 예에 대해 배웁니다.

Paper 1 HL파트 정리

  • 모의 시험 전 HL반에서 배운 내용을 복습합니다.

코딩: 큐, 스택

  • 데이터구조의 입출력 방식이 큐와 스택과 비슷하다고 하여 생긴 큐와 스택에 대해 배우고 연습니다.

 
 

모의 시험 Paper 1 (full)

  • Paper 1 내용 전부

  • 1-2시간 동안 시험

 

13th

Paper 1 시험 피드백과 Q&A

  • 저번 주말에 본 Paper 1 시험 문제 중 많이 틀린 문제와 팁을 배웁니다.

D.2단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특징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장단점에 대해 배웁니다.

코딩: 객체 만들기 (상속, 다형성)

  • D단원에서 나오는 객체를 배웁니다.

 

14th

D.3단원 프로그램 개발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에 대해서 배웁니다.

Paper 2 SL파트 정리

  • 모의 시험 전 특강동안 배운 Paper 2 내용을 복습합니다.

코딩: 복습 또는 IA

  • 복습이 필요하면 복습, IA도움이 필요하면 IA를 개인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5th (HL only)

HL파트 추가 피드백과 Q&A

  • Paper 1 모의 시험 중 HL 문제들 추가 피드백 받는 시간을 갖습니다.

D.4단원 프로그램 개발 심화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특징에 대해서 좀 더 심화있게 다룹니다.

Paper 2 HL파트 정리

  • 모의 시험 전 HL반에서 배운 Paper 2 내용을 복습합니다.

코딩: 이진트리

  • 나무가 자라는 모습과 비슷한 트리라는 데이터 구조를 실습에 적용해보는 시간을 가집니다.

 
 

모의 시험 Paper 2 (full)

  • Paper 2 내용 전부

  • 1-2시간 동안 시험

 

16th

Paper 2 시험 피드백과 Q&A

  • 저번 주말에 본 Paper 2 시험 문제 중 많이 틀린 문제와 팁을 배웁니다.

코딩: 복습 또는 IA

  • 복습이 필요하면 복습, IA도움이 필요하면 IA를 개인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7th

IA planning & tips

  • 학교에 따라 1학년 중반에서 후반에 시작하는 IA를 계획하고 준비하는 여러 팁들을 가르칩니다. 또한 코딩 시간 때 IA에서 하는 코딩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코딩: 복습 또는 IA

  • 복습이 필요하면 복습, IA도움이 필요하면 IA를 개인적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18th (HL only)

HL파트 추가 피드백 및 선행

  • Paper 2 모의 시험 중 HL 문제들 추가 피드백 받는 시간을 갖습니다.

사례연구 (paper 3: Case Study) 개요 및 공부 방법

  • IB에선 매년 5월 시험 1년전에 사례연구를 공고합니다. HL학생들은 이 사례연구에 나온 토픽을 1년동안 공부해야 합니다. 매해 토픽이 바뀌기 때문에 이를 대처하는 방법 및 공부하는 요령을 자세히 다룹니다.

코딩: 배열리스트

  • 연결리스트와 비슷한 개념으로 학생이 이전 내용들을 다 이해하면 나갑니다.

 

*1 코딩은 하나의 답안이 있는게 아니기 때문에 선생님을 모범 답안만 가르치는 것 보단 자기 자신의 생각/로직으로 여러 해답으로 풀어갈 수 있도록 학생이 막힌 부분이 있을 때마다 해결방안을 제시해주는 가르침이 필요한 과목이기 때문입니다.

*2 수업 3, 4주 차까지 Paper 1: Core를 배우고, D 단원은 옵션

*3 D 단원 옵션 말고 다른 옵션을 원하면, 1:1 수업 가능

 

(첫 수업) 준비물 (개인 학용품 제외)

  • 노트북 (Windows/Mac, 코딩을 위해 꼭 가져와주세요)

  • 학교에서 Option D로 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대부분 D를 선택함). 이 단원은 옵션 토픽으로 모든 학교가 다 하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학교에서 이 토픽을 선택합니다. 만약 다른 토픽을 배운다면 따로 개인/그룹 수업이 가능합니다.

선생님 : 이준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