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내용
EE는 학생에게는 처음 접해보는 정식 연구 기회다. 그래서 낯설고 신선한 과제를 아이들이 해낼 수 있게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년의 기간을 두고 여러번의 데드라인이 있으며 주기적으로 정해진 날에 수업을 하지 않고 데드라인 날짜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된다. 통상 10회 학습으로 (매회 2시간) 진행되지만 학생에 따라 추가 학습이 필요로 될 수 있습니다.
1. 주제 선정 (~3회)
EE에서는 주제가 굉장히 중요하다. 1) 학생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존중하고 2) 실현가능한 결과(Output)가 나올 수 있고, 3) 한정된 시간을 고려하여 가장 현실적인 주제를 고를 수 있도록 한다.
주제 선택 전에 자료부터 먼저 보라고 하는데, 주제를 정할 때 아이가 자연스럽게 자료가 많은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것이다.
주제 선택을 못 할 경우 분야가 선택이 된 상황에서는 같이 샘플 주제를 만들어본다. 학생이 관심있다고 한 분야에서 등장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제들을 알려주고 그 안에서 선택하고 그 샘플주제들을 변형하게 한다. 무엇을 선택할 지 모를 때에는 기본적으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조건들을 여러개 나열하고 하나씩 조건들을 줄여가며 학생이 만족할 수 있는 선택지를 만들어준다. 이런 순간에서도 위에서 나온 3가지 사항들을 신중히 고려하면서 주제의 범위를 좁혀 나간다.
2. 리서치 (~3회)
자료를 제공할 때는, 학교 데이터 베이스에서 시작해 범위를 넓혀 나가면서 더 큰 자료를 접하는 방법 및 계획성을 지도한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파악하고 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가이드를 먼저 준다. 만약 학교 데이터베이스에 없으면 외부 자료 사이트, 기관 및 검색엔진들 에서 자료를 찾을 수 있게 한다. 이런 데이터베이스및 검색엔진들로는 Google, PubMed, JSTOR 를 고려해볼수 있다. 만약 아이가 찾는 자료가 액세스가 안된다면 필요에 의해서 대학교 도서관 포털도 고려해 볼수있다 다만 이런 자료들은 가르치는 선생이 액세스가 있어야 하므로 항상 적용가능한것은 아니다.
3. 아웃라인 작성 (~3회)
주제를 정하면 아웃라인 구상 및 작성을 지도한다. 만능 아웃라인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이건 주제/분야별로 요구사항에 따라 다르니 그에 맞춰 템플릿을 만들고 내용을 채우게 한다. 추가로 특정 EE에서 필요한 조건을 확인하고 아웃라인에 추가한다.
4. 첨삭 및 피드백 (~3회)
문단별로 나눠서 쓰기 시작한다. Body Paragraph 부터 쓰고 이것을 검토하고 여기에 살을 덧붙여 나가면서 확장시킨다. Introduction 과 conclusion 은 마지막에 쓰고 글이 다 완성되면 전체 첨삭을 하며 이음새를 체크한다. 이 모든것이 완성되면 abstract 을 작성 한다.
과학 EE의 경우, 결과가 가정을 지지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모아놓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논리적인 주장을 설명하며, 실험들에서 비롯된 한계 (limitations) 와 그것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서 차기 연구에서 개선 할 수 있는 점을 논의한다.
(보통 과학 EE는 IB에서 가르치지 않는 부분까지 요구한다. 노력에 비해서 아웃풋이 잘 안 나오는 경향이 있어 있어서 왠만하면 잘 추천하지 않는다. 그래도 하겠다고 하면 실험단계부터 현실적인 것을 세우려고 노력한다.)
주의사항
1. 샘플 자료 참고
학생을 위해 참고용으로 공유되는 샘플 에세이는 선생님 본인 혹은 사전 동의를 구한 지인 에세이로만 한정됩니다. 타 (과거 포함) 학생의 과제를 학생/학부모님은 요청하지 않으며 선생님은 공유하지 않습니다.
송서호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
분야별로 유연하고 타협을 잘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한다. 학생의 관심 주제와 점수가 잘 나올 수 있는 분야가 겹치지 않으면 선생님이 조정(Negotiation)을 해야한다. 학생이 즐겁게 할 수 있으면서도 점수가 잘 나오는, 쉬운 분야로 선택할 수 있게 해야한다. 만약 학생이 과학 EE를 선택한다고 하면 먼저 Fact를 이야기한다. 과학 EE는 어렵고 평균이 C고 다른 분야에 비해서 학생이 해야하는 게 많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과학 EE를 하려고 꼭 해야하는 이유가 있으면 학생이 순조롭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학생에게 주제를 강요하지 않고 가능하면 학생의 관심사와 선생의 전공/전문분야가 교집합을 이룰수있는 방향을 추구한다.
횟수 |
수업내용 |
숙제 |
1st |
에세이 주제 토론: 학생의 관심사/강점/약점 을 고려해서 최적화된 주제 조사를 시작할것 입니다. 학교진도를 바탕으로 학생입장에서 가장 실현가능하며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방향 3 - 4가지 준비를 목표로 삼을것입니다. |
Google, PubMed, Wikipedia 등 온라인 검색엔진을 동원해 관심분야를 광범위하게 조사 EE 다이어리 작성 시작. 이 문서에 조사한 모든 자료및 아웃라인 과 draft essay 를 나중에 추가함. |
2nd |
학생이 조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follow-up 토론. 주제/research question 3 - 4 가지 작성 |
학교 EE advisor 에게 피드백 구함. 주제 선정후 literature review (자료 정리및 기초 분석/해석)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
3rd |
EE advisor 피드백을 바탕으로 주제 선택및 pilot experiment 구상. Data collection/analysis 에 대해 토론. 데이터 분석에 관한 토론 중 필요한 통계/수학적 지식을 수업 중 보강. |
Pilot experimentation + data collection/analysis.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
4th |
Pilot data 를 바탕으로 본 실험 설계 및 사용할 data analysis 에 관한 토론. |
본 실험 진행.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실험을 통해 data collection 을 하면서 생긴 어려움이나 observation 기록. |
5th |
Data analysis 및 앞으로의 실험 진행에 대한 토론. 실험방법에서 비롯된 strengths/limitation 에 관한 설명 및 토론. |
실험 계속해서 진행.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실험을 통해 data collection 을 하면서 생긴 어려움이나 observation 기록. |
6th |
Data collection/analysis 완성 후 에세이 아웃라인 준비 주제에 맞춤형 아웃라인 컨텐츠에 관한 토론 |
에세이 아웃라인 완성 |
7th |
아웃라인으로 first draft 완성하는 과정과 주의사항에 관한 토론 |
First draft |
8th |
First draft 첨삭및 필요한 부가설명 그리고 first draft 에서 개선해야 할점들에 관해 논의 |
Second draft |
9th |
Second draft 첨삭 |
학교 EE advisor 피드백 구함 |
10th |
학교에서 받아온 피드백으로 추가 첨삭및 내용 개선. |
Third draft |
11th |
최종 첨삭 |
English, Peace and Conflict, History, Psychology
횟수 |
수업내용 |
숙제 |
1st |
에세이 주제 토론: 학생의 관심사/강점/약점 을 고려해서 최적화된 주제 조사를 시작할것 입니다. 학교진도를 바탕으로 학생입장에서 가장 실현가능하며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방향 3 - 4가지 준비를 목표로 삼을것입니다. |
Google, PubMed, Wikipedia, JSTOR 등 온라인 검색엔진을 동원해 관심분야를 광범위하게 조사 EE 다이어리 작성 시작. 이 문서에 조사한 모든 자료및 아웃라인 과 draft essay 를 나중에 추가함. |
2nd |
학생이 조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follow-up 토론. 주제/research question 3 - 4 가지 작성 |
학교 EE advisor 에게 피드백 구함. 주제 선정후 literature review (자료 정리및 기초 분석/해석)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
3rd |
Literature review 에서 주제에 최적화된 research question 선택 및 중요한 reference 분석/해석 |
에세이 주제에 최적화된 literature review 완성. 에세이에 사용할 reference 정리 및 분석. |
4th |
주제에 맞춤형 아웃라인 컨텐츠에 관한 토론 |
에세이 아웃라인 완성 |
5th |
아웃라인으로 First draft 완성하는 과정과 주의사항에 관한 토론 |
First draft |
6th |
First draft 첨삭및 필요한 부가설명 그리고 first draft 에서 개선해야 할점들에 관해 논의 |
Second draft |
7th |
Second draft 첨삭 |
학교 EE advisor 피드백 구함 |
8th |
학교에서 받아온 피드백으로 추가 첨삭및 내용 개선. |
Third draft |
9th |
최종 첨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