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tended Essay (EE) 과외/수업

Outcome : EE 고득점,,, 참여가능 학생수 : 0 시간표 : 학생과 선생님 사이 직접 조율
위치 : 온라인 (스카이프)/ 그루미 학원/ 자택방문
기간 : 2020-3-1 2100-1-1
참여금액 :

수업 내용

EE는 학생에게는 처음 접해보는 정식 연구 기회다. 그래서 낯설고 신선한 과제를 아이들이 해낼 수 있게 가이드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1년의 기간을 두고 여러번의 데드라인이 있으며 주기적으로 정해진 날에 수업을 하지 않고 데드라인 날짜에 맞추어 수업이 진행된다. 통상 10회 학습으로 (매회 2시간) 진행되지만 학생에 따라 추가 학습이 필요로 될 수 있습니다.

 

1. 주제 선정 (~3회)

EE에서는 주제가 굉장히 중요하다. 1) 학생이 관심있어 하는 분야를 존중하고 2) 실현가능한 결과(Output)가 나올 수 있고, 3) 한정된 시간을 고려하여 가장 현실적인 주제를 고를 수 있도록 한다.   

주제 선택 전에 자료부터 먼저 보라고 하는데, 주제를 정할 때 아이가 자연스럽게 자료가 많은 것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가이드 하는 것이다.

 

주제 선택을 못 할 경우 분야가 선택이 된 상황에서는 같이 샘플 주제를 만들어본다. 학생이 관심있다고 한 분야에서 등장할 수 있는 몇 가지 주제들을 알려주고 그 안에서 선택하고 그 샘플주제들을 변형하게 한다. 무엇을 선택할 지 모를 때에는 기본적으로 학생이 선택할 수 있는 조건들을 여러개 나열하고 하나씩 조건들을  줄여가며 학생이 만족할 수 있는 선택지를 만들어준다. 이런 순간에서도 위에서 나온 3가지 사항들을 신중히 고려하면서 주제의 범위를 좁혀 나간다.

 

2. 리서치 (~3회)

자료를 제공할 때는, 학교 데이터 베이스에서 시작해 범위를 넓혀 나가면서 더 큰 자료를 접하는 방법 및 계획성을 지도한다.

학교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베이스를 파악하고 그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가이드를 먼저 준다. 만약 학교 데이터베이스에 없으면 외부 자료 사이트, 기관 및 검색엔진들 에서 자료를 찾을 수 있게 한다. 이런 데이터베이스및 검색엔진들로는 Google, PubMed, JSTOR 를 고려해볼수 있다. 만약 아이가 찾는 자료가 액세스가 안된다면 필요에 의해서 대학교 도서관 포털도 고려해 볼수있다 다만 이런 자료들은 가르치는 선생이 액세스가 있어야 하므로 항상 적용가능한것은 아니다.

 

3. 아웃라인 작성 (~3회)

주제를 정하면 아웃라인 구상 및 작성을 지도한다. 만능 아웃라인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으며 이건 주제/분야별로 요구사항에 따라 다르니 그에 맞춰 템플릿을 만들고 내용을 채우게 한다. 추가로 특정 EE에서 필요한 조건을 확인하고 아웃라인에 추가한다.   

 

4. 첨삭 및 피드백 (~3회)

문단별로 나눠서 쓰기 시작한다. Body Paragraph 부터 쓰고 이것을 검토하고 여기에 살을 덧붙여 나가면서 확장시킨다. Introduction 과 conclusion 은 마지막에 쓰고 글이 다 완성되면 전체 첨삭을 하며 이음새를 체크한다. 이 모든것이 완성되면 abstract 을 작성 한다.

 

과학 EE의 경우, 결과가 가정을 지지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럴 때는

모아놓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가장 논리적인 주장을 설명하며, 실험들에서 비롯된 한계 (limitations) 와 그것을 어떻게 보완할 수 있는지를 논리적으로 설명해서 차기 연구에서 개선 할 수 있는 점을 논의한다.

(보통 과학 EE는 IB에서 가르치지 않는 부분까지 요구한다. 노력에 비해서 아웃풋이 잘 안 나오는 경향이 있어 있어서 왠만하면 잘 추천하지 않는다. 그래도 하겠다고 하면 실험단계부터 현실적인 것을 세우려고 노력한다.)

 

주의사항

1. 샘플 자료 참고

학생을 위해 참고용으로 공유되는 샘플 에세이는 선생님 본인 혹은 사전 동의를 구한 지인 에세이로만 한정됩니다. 타 (과거 포함) 학생의 과제를 학생/학부모님은 요청하지 않으며 선생님은 공유하지 않습니다.

 

송서호 선생님의 수업 스타일

분야별로 유연하고 타협을 잘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한다. 학생의 관심 주제와 점수가 잘 나올 수 있는 분야가 겹치지 않으면 선생님이 조정(Negotiation)을 해야한다. 학생이 즐겁게 할 수 있으면서도 점수가 잘 나오는, 쉬운 분야로 선택할 수 있게 해야한다. 만약 학생이 과학 EE를 선택한다고 하면 먼저 Fact를 이야기한다. 과학 EE는 어렵고 평균이 C고 다른 분야에 비해서 학생이 해야하는 게 많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학생이 과학 EE를 하려고 꼭 해야하는 이유가 있으면 학생이 순조롭게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여기서 중요한점은 학생에게 주제를 강요하지 않고 가능하면 학생의 관심사와 선생의 전공/전문분야가 교집합을 이룰수있는 방향을 추구한다.

횟수

수업내용

숙제

1st

에세이 주제 토론: 학생의 관심사/강점/약점 을 고려해서 최적화된 주제 조사를 시작할것 입니다.

 

학교진도를 바탕으로 학생입장에서 가장 실현가능하며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방향 3 - 4가지 준비를 목표로 삼을것입니다.

Google, PubMed, Wikipedia 등 온라인 검색엔진을 동원해 관심분야를 광범위하게 조사

 

EE 다이어리 작성 시작. 이 문서에 조사한 모든 자료및 아웃라인 과 draft essay 를 나중에 추가함.

2nd

학생이 조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follow-up 토론. 주제/research question 3 - 4 가지 작성

학교 EE advisor 에게 피드백 구함. 주제 선정후 literature review (자료 정리및 기초 분석/해석)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3rd

EE advisor 피드백을 바탕으로 주제 선택및 pilot experiment 구상.

 

Data collection/analysis 에 대해 토론. 데이터 분석에 관한 토론 중 필요한 통계/수학적 지식을 수업 중 보강.

Pilot experimentation + data collection/analysis.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4th

Pilot data 를 바탕으로 본 실험 설계 및 사용할 data analysis 에 관한 토론.

본 실험 진행.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실험을 통해 data collection 을 하면서 생긴 어려움이나 observation 기록.

5th

Data analysis 및 앞으로의 실험 진행에 대한 토론.

 

실험방법에서 비롯된 strengths/limitation 에 관한 설명 및 토론.

실험 계속해서 진행.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실험을 통해 data collection 을 하면서 생긴 어려움이나 observation 기록.

6th

Data collection/analysis 완성 후 에세이 아웃라인 준비

 

주제에 맞춤형 아웃라인 컨텐츠에 관한 토론

에세이 아웃라인 완성

7th

아웃라인으로 first draft 완성하는 과정과 주의사항에 관한 토론

First draft

8th

First draft 첨삭및 필요한 부가설명 그리고 first draft 에서 개선해야 할점들에 관해 논의

Second draft

9th

Second draft 첨삭

학교 EE advisor 피드백 구함

10th

학교에서 받아온 피드백으로 추가 첨삭및 내용 개선.

Third draft

11th

최종 첨삭

 


 

English, Peace and Conflict, History, Psychology

횟수

수업내용

숙제

1st

에세이 주제 토론: 학생의 관심사/강점/약점 을 고려해서 최적화된 주제 조사를 시작할것 입니다.

 

학교진도를 바탕으로 학생입장에서 가장 실현가능하며 학생이 이해하기 쉬운 방향 3 - 4가지 준비를 목표로 삼을것입니다.

Google, PubMed, Wikipedia, JSTOR 등 온라인 검색엔진을 동원해 관심분야를 광범위하게 조사

 

EE 다이어리 작성 시작. 이 문서에 조사한 모든 자료및 아웃라인 과 draft essay 를 나중에 추가함.

2nd

학생이 조사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follow-up 토론. 주제/research question 3 - 4 가지 작성

학교 EE advisor 에게 피드백 구함. 주제 선정후 literature review (자료 정리및 기초 분석/해석)

 

EE 다이어리에 모든 development 기록.

3rd

Literature review 에서 주제에 최적화된 research question 선택 및 중요한 reference 분석/해석

에세이 주제에 최적화된 literature review 완성. 에세이에 사용할 reference 정리 및 분석.

4th

주제에 맞춤형 아웃라인 컨텐츠에 관한 토론

에세이 아웃라인 완성

5th

아웃라인으로 First draft 완성하는 과정과 주의사항에 관한 토론

First draft

6th

First draft 첨삭및 필요한 부가설명 그리고 first draft 에서 개선해야 할점들에 관해 논의

Second draft

7th

Second draft 첨삭

학교 EE advisor 피드백 구함

8th

학교에서 받아온 피드백으로 추가 첨삭및 내용 개선.

Third draft

9th

최종 첨삭

 

 

선생님 :
IB 화학 온라인/면대면@역삼역 수업을 전문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출판 예정인 그루미 IB 화학 노트/문제집으로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생이 열심히 하기만 하면 성적 향상 드릴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