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 내용
EE는 주제를 잡고, 이를 뒷받침하는 자료를 찾고, 주제와 자료를 논리적으로 연결하는 작업이다. 자신이 공부하는 과정을 표현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어서 철저한 조회, 분석, 집중이 필요하고 논리를 뒷받침할 만한 자료가 풍부해야 한다. 그래서 하나의 과목을 더 공부하는 것과 같다.
1. 주제 선정
학생이 미리 준비한 것이 없는 경우, 어떤 식으로 방향을 잡고 싶은지 물어본다.
보통 주제를 많이 바꿔서 처음엔 우선순위를 따라 A, B, C 정도로 여러 개의 후보주제를 학생에게 제공하고 여기서 학생이 하고 싶은 주제로 선택한다.
2. 개요 작성
자료적 서포트를 많이 해준다. 도움이 될 만한 자료를 직접 제공하기도 하고 (주로 대학 논문) 학생이 직접 접근해야하는 경우는 그 접근 경로를 알려준다.
학생이 주제 선택, 개요 작성 시 결정을 못 하고 갈팡질팡 할 때가 있다. EE는 기본적으로 학생이 하고 싶어하는 주제/개요로 해야 수준 높은 글이 나올 가능성이 높다. 그래서 학생이 스스로 선택할 수 있게 가이드를 준다. 가이드를 줄 때는 자료가 많고 아이가 논리를 전개할 수 있을 난이도의 주제를 제시한다.
3. 첨삭 및 피드백
학생 스스로 개요를 바탕으로 쓴 초고를 쓰게한다. 그 후 좋은 에세이와 초고를 비교 분석하며 초고의 장/단점을 파악하게 한다.
세부사항은 아이들과 논의하며 조율하는데 끊임없이 학교 선생님과 이야기하게 한다. 보통 선생님이 먼저 주는 점수에 맞춰서 IBO에서 점수를 주는 편이다. 그래서 담당 선생님과 조율하며 선생님의 Logic를 따라가게 한다. 하지만 학생의 의견도 중요하므로 학생의 의견을 최우선으로 하되 그 다음에 선생님과 커뮤니케이션 하며 선생님과 조율하게 한다.
횟수 |
수업내용 |
1st |
정말 나의 주제는 괜찮을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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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nd |
초록 및 서론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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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rd |
본론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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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th |
본론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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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th |
본론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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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th |
본론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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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th |
본론 쓰기 (선생님 첨삭, 방향성 계속 점검 및 수정) |
8th |
본론 쓰기 |
9th |
본론 쓰기 |
10th |
본론 쓰기 |
11th |
마무리 및 결론 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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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th |
최종 Feedbac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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