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설용
안녕하세요. 저는 대전외국인학교에서 IB를 이수하며 졸업, HKU Biochemistry 에 합격하고 최종적으로 서울대 응용생물학과에 입학하여 재학중입니다.
IB Biology HL (7) Chemistry HL (7) Korean Lang&Lit HL (7) Mathematics SL (6) Global Politics SL (6) English Literature (5)
IB Final Score 41 / 45
TOEFL 115 / 120
부모님 두분이 중국분이시고, 어렸을 때 부터 중국어를 공부하고 중학교까지 중국 로컬학교에서 공부했기 때문에 Mandarin 수업도 가르칠 자신 있습니다. 최신 IB 문제를 접했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공부를 하고 어디에 중점을 두어야 점수가 잘 나올지 파악하고있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같은 학교 학생 과외를 했었기 때문에 IB를 가르친 경험 또한 있습니다. 토플 수업의 경우 발음과 스피킹을 중점적으로 가르칠 수 있습니다.
제가 가장 자신있는 수업은 IB Biology, Chemistry, Korean Lang&Lit 입니다.
Biology 수업의 경우 외울게 많다보니 암기 위주로 수업이 진행되고는 합니다. 하지만 이전 학생의 경우 개념이 완벽하게 이해가 되어야 문제풀이에도 직접 적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영어로 진행되고 진도가 빠른 학교 수업에 지친 학생들이 저와 함께 하는 Biology 수업을 통해 좀 더 세분화되어 설명을 들을 수 있습니다. 학생들이 수업의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다양한 비유와 현실적인 Real life example 을 사용해서 수업을 진행합니다. 학생들이 완벽히 이해를 한 뒤에 그 다음에 암기를 진행하며 단순 암기 형식의 수업을 지양합니다. 외우는 부분의 경우 수업 중에 함께 하기보다 숙제로 해온 뒤 다음 수업에서 함께 확인 한 뒤 새로운 진도를 나가는 효율적인 수업 방식을 지향합니다. 시험을 준비하는 학생들의 경우 제가 직접 사용한 노트를 보여주며 노트 정리 방법, 시험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키 포인트들을 정리한 내용을 함께 공유합니다. 특히 paper 2와 같이 어떻게 작성하느냐에 따라 점수가 달라지기 때문에 어떤 단어를 사용하고 지시어를 사용해야할지 함께 가르칩니다.
Chemistry는 외우는 내용이 적은 편이라 설명을 들은 후 많은 문제들을 풀어보며 진행합니다. 실생활에서 공감할 수 있는 다양한 예를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설명해 쉽게 이해하도록 수업합니다. 후배들에게 화학을 가르쳐본 경험이 있기 때문에 화학 지식이 있지만 문제풀이가 약한 학생들, 화학 기초가 약한 학생들 등 다양한 학생들의 니즈에 맞게 수업이 가능합니다. 기초를 다지며 원리를 이해하는 요지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화학은 또한 다양한 유형의 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문제는 iB Past Paper를 기반으로 하고 문제풀이가 중요한만큼 수업의 10-20분은 문제풀이로 진행하고 시험기간에는 그 비중이 더 커집니다.
Korean Lang&Lit 수업에서 학생이 진행하는 작품이 제가 직접 공부한 작품과 같다면, 작품의 설명 및 관련된 문제풀이도 함께 가능합니다. 특히 Korean Lang&Lit은 제가 직접 문제 출제도 해주고 풀이도 함께 진행해주며 집중적으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단기간 수업 코스로 진행되기보다 장기간을 선호합니다. 아무래도 답안을 작성할 때 어떤 구조로 작성해야하는지도 함께 배우기 때문에 매 수업마다 함께 작품을 분석하며 작품 분석력을 기르고 학생들에게 피드백을 제공하면서 스스로 분석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Paper 1, 2 만의 시험 요강이 있기 때문에 그에 맞춰서 수업을 진행하고, IOP, IOC 가 필요해 요청이 들어올 경우 함께 준비 가능합니다. 글쓰기 위주로 진행되며 미디어와 광고 분석을 많이하는 Language (Part 1)을 집중적으로 공부했습니다.
작품 :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 현진건의 단편집들(빈처, 운수 좋은 날), 아폽 켤레의 구두를 신은 사나이 (HL), 세일즈맨의 죽음, 당신을 위한 천국
저는 가르칠 때, 특히 과학 같은 과목의 어려운 개념이나 문제 등을 현실적인 상황에 대입해 보다 쉽게 설명할 수 있습니다. 어떤 포인트가 중요하고, 어떻게 공부하면 개념을 잘 깨우칠 수 있는지를 알려주어, 학생 스스로 그 과목의 공부 요령을 터득하도록 수업하는 편입니다. 또한, 학생과 친구처럼 친근한 분위기로 수업하면서 재미도 더해주며 과목에 대한 흥미를 높이게끔 노력합니다.
감사합니다.
IB Biology HL, SL 과외, IB Chemistry SL 과외, 중국어 초등학생 과외 (국제학교 중국인 학생), 한국어 과외 등을 했었습니다. 고등학생의 입장으로 친근하게 다가가서 수업할 수 있었기 때문에 학생들도 저를 매우 따르고 또 수업에 대한 흥미를 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