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 우혁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에 재학 중이며, IB 국어와 역사 수업을 주로 지도하고 있는 남선생님입니다. IB 국어와 역사에 접근할 때에는 암기 & 이해에서 문제 유형별 적용으로 이어지는 정형화된 공부법에서 벗어나야만 합니다. 각 과목에서 하나의 대상이 주어졌을 때 이를 단순히 습득하고 이해하는 것을 넘어서서, 대상에 대한 탐구 / 분석의 과정, 나아가 그 분석을 확장시킬 수 있는 사고의 흐름을 드러내야 하기 때문입니다. 글의 스킬적인 부분은 물론, Criteria를 기반으로 한 내용의 전략적인 접근을 토대로 하는 ’학생만의 생각하는 과정’을 쌓아나갈 수 있는 수업을 만듭니다. 1. IB 국어 (Korean Literature / Language & Literature) IB 한국 문학의 경우 작품에 대한 해설을 무작정 외운다고 하여 좋은 비평문을 쓸 수 있는 것은 아닐 뿐더러, Paper 1과 같이 즉흥적 분석을 요하는 평가에 지나치게 취약할 수밖에 없습니다. 문학적 장치에 대한 개념적 영역을 탄탄히 다지는 것은 ‘기본’에 지나지 않습니다. 제 수업의 근본적인 목표는 IB 국어에서 요구하는 분석 능력을 기르기 위함입니다. 첫째, 자신만의 해석을 만들 수 있도록 돕는 수업을 구성합니다. 1) 작품을 처음 마주했을 때의 방향을 잡지 못해 막막한 학생들을 위해: - 작품에서 어떤 포인트를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하는지, 특징적인 면모는 무엇인지, 풍부한 예시를 바탕으로 작품별 특색을 반영한 접근법을 훈련합니다. 2) 자신의 해석이 올바른지에 대한 자신감이 부족한 학생들에게: - 해석에 정답은 없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제 수업의 핵심은 자신의 해석의 논리력 / 창의력 / 개연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생에게 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생각하기를 유도한다는 점에 있습니다. 적절한 질문을 통해 ‘답을 스스로 생각하도록 하는 능력’을 기르고, 이후에는 적절한 질문을 던질 수 있는 능력 자체를 훈련합니다. 나아가 학생만의 해석에 대한 평가는 물론, 이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해석의 방향성에 대해 함께 토론합니다. 둘째, 자신의 해석을 온전히 담아낼 수 있는 논술 / 구술 훈련이 필요합니다. 1) 내용은 이해했지만, 이를 막상 글로 쓰려니 정리가 되지 않는 학생들을 위해: - 장르별 특징/ 작품에 따른 효과적 구성/ 문학적 장치 등을 중심으로 개인의 문장력과 관계없이 일정 수준 이상의 글을 완성하기 위한 구성을 수업합니다. 2) 이 문장에 내가 이야기하고자 하는 의도가 잘 담겨있는지가 확실치 않은 학생들에게: - 스스로 직접 글을 써보기를 요구하며 수업을 시작합니다. 글쓰기는 스스로가 경험하며 익혀나가는 하나의 기술입니다. 이후 학교 선생님이 첨삭해주시는 대략적인 방향성, 점수에 대한 내용을 넘어서서 단어 하나하나의 디테일에 대한 교정은 물론, 수정에 수정을 거듭하는 과정까지 함께합니다. 오로지 개인별 지도로만 가능한, 완벽을 위한 디테일을 추구하며 수업합니다. 2. IB 역사 (History) IB 역사의 핵심은 역사적 요소별 논리적 분석, 그리고 자신만의 판단(Judgement) 입니다. SL, HL 모두 세계적인 7점 비율이 2% 대에 지나지 않는 본 과목에서도 여전히 저와 함께하는 학생들의 7점 취득을 목표로 수업합니다. 첫째, IB 역사의 에세이에서의 기본: ‘좋은 구성’의 토대를 수업합니다. - 질문의 Phrasing 별 포인트 & 주제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율적인 구성을 연습합니다. 교내 커리큘럼에서 다루어지는 주제 내에서 풍부한 문제 예시를 통해 에세이 구성의 ‘감’을 익힐 수 있는 트레이닝을 진행합니다. 둘째, Critical analysis의 개념에 대한 이해와 적용에 대한 훈련이 필요합니다. 사건의 흐름을 기억하는 것은 쉽지만, 이를 에세이 내에서 Critical analysis로 풀어내기 어려운 학생들을 위해: - 저는 학생과의 토론을 기반으로 한 수업을 구성합니다. 학생이 자신만의 역사적 관점을 제시하고, 이를 끊임없이 논리적으로 보강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반박하고 질문합니다. - 궁극적으로 서로 반대되는 관점들에 대한 학생의 논리적인 판단을 스스로 구성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제 개인 이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 IB 2018 November Session 44/45 (Korean Literature HL 7, History HL 7, English B HL 7, Mathematics SL 7, Chemistry SL 7, Japanese B SL 7) : IB Korean Literature - IA 7/7 (30/30), EA 7/7 : IB History - Asia and Oceania, IA 7/7, EA 7/7 : iBT TOEFL 120/120, AP Macroeconomics 5/5, AP Microeconomics 5/5, AP U.S. Government and Politics 5/5, AP Comparative Government and Politics 5/5

2020 - IB Korean HL Paper 1, 2 내신 관리 지도 - IB History SL Paper 2 Cold War, Authoritarian States 내신 관리 지도 - IB History SL Paper 1 Rights and Protests 내신 관리 지도 - IB History SL Paper 1 Move to Global War (May 2020) Final 지도 - IB History SL Paper 2 Authoritarian States, 20th Century Wars (May 2020) Final 지도 - IB Korean SL Paper 1 내신 관리 지도 2019 - IB Korean Literature HL WA, Paper 1 & 2 지도 - IB Korean Literature HL Extended Essay 지도 - IB Korean Literature SL Paper 1 & 2 지도 - IB Korean Language & Literature SL Paper 1 & 2 Final (May 2019) 지도 - IB Korean Language & Literature WT 지도 - IB History HL Paper 2 & 3 지도 - IB History SL Paper 1 &2 지도 - IB History HL Internal Assessment 지도 - IB Mathematics (SL) 내신 관리 지도 - TOK Essay (May 2019), (November 2019) 지도 2018 - IB Korean Langauge and Literature IOC 지도 - IB Korean Literature 작품 해설 중심 수업 지도 (Self-Taught) - IB Korean Literature IOC 지도 경험 - IB History Internal Assessment 지도 - Pre-Diploma Level Mathematics 지도 - IGCSE Chemistry, English Literature 지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