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수현
Shanghai Community International School (SCIS Puxi), International School of Beijing (ISB)에 재학하였고 현재는 연세대학교 경제학부 3학년 (2020년 기준)에 재학 중입니다. 고교 4년동안 해외에 거주하면서 도움받을 곳이 마땅하지 않아 모든 과목을 혼자 독학하며 어려움이 많았는데 그때 터득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학생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고 싶습니다.
IB 파이널 시험에서 42 이상의 고득점을 받기 위해서는 "어느 하나 낙오되는 과목 없이" 2년의 시간 및 노력을 균등하게 분배해야 합니다. 내가 좋아하는 과목, 잘 하는 과목에 집중하다 보면 5월 시험이 임박했을 시 따라잡는 것이 쉽지 않고 이것이 고득점을 보장해 주지도 않습니다.
먼저 재학하고 있는 학교의 특성을 잘 파악하셔서 (e.g. 시험 대비를 잘 해주지 않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학교 내신 성적과 시험 준비가 별개라고 생각되신다면 IB 시험 준비는 스스로 하셔야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Syllabus인데 IB에서 무엇을 원하시는 지 파악하셔서 시험 형식에 맞는 노력을 하시길 권장드립니다.
공부법을 잘 모를때는 과목별 Past Paper의 문제 은행부터 접근해서 문제 풀이 과정을 외우고 본인의 것으로 만드는 방법으로 공부를 하는 오류를 범할 수 있는데, 개념 학습이 선행된 후 Paper를 충분히 풀어봐야 내 공부가 됩니다. 매년 IB 문제의 난이도가 변하고 있기 때문에 개념부터 차근차근 정리하며 공부해야 어떤 문제 유형에도 무너지지 않고 차분하게 시험을 치른 후 시험장을 나올 수 있습니다.
혼자서 공부하는 게 너무 어려우시다면, 또 제가 이수한 과목을 수강하고 계시다면 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미리 아래 과목들을 공부한 선배로서 "여러분이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에 대한 도움을 줄 수 있고 그럼 시간을 절약할 수 있겠죠?
제가 이수한 과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HL : English Lan&Lit A, Math, Econ
SL : Chemistry, Global Politics, Mandarin B
IB 경제 과목의 경우 2022년 시험 응시자부터 Syllabus가 바뀌었습니다. SL 친구들의 경우에는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HL 친구들은 Paper 3 (Policy Paper)가 추가되어 막막할 수 있습니다. 이전보다 수학의 중요성은 낮아지고 Micro의 Government Intervention, Macro의 Fiscal/Monetary Policy, International의 Trade 부분의 Evaluation의 중요성이 높아졌습니다. 그런데 이 Evaluation 역시 경제 지표의 Limitation, 경제 정책의 Pros/Cons, 정부의 Alternative Decision을 보여주는 것이 전부이기 때문에 난이도가 그닥 높지는 않습니다.
Paper의 유형을 파악하는 것보다 중요한 본질은 개념 이해입니다. IB 진입 전/11학년 친구들의 경우 교과서를 적어도 2회독 하는 것을 강조합니다. 저같은 경우는 학교에서 매 주마다 시험을 봤기 때문에 두꺼운 IB 교과서를 단권화 하여 저만의 노트를 만들었습니다. 시험이 임박했을 시에는 이 노트만 참고했는데 제가 집중하는 지점은 1) Definition 암기 2) 개념 정리 3) Diagram/Analysis 4) Evaluation입니다. Paper 1에 들어가야 하는 모든 구성 요소를 담고 있기 때문에 노트를 정리하는 것만으로도 페이퍼 연습이 될 수 있습니다.
저와 수업을 하는 친구의 경우 제가 챕터별로 노트를 정리해 주지만 자신에게 직관적인 언어로 노트를 정리하는 것이 가장 좋고 기억에도 오래 남습니다. 학생들한테도 이렇게 정리하라고 알려주는데 이렇게 할 때 시간이 많이 걸리지만 그만큼 paper 1 시험을 완벽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제 수업은 개념 노트 정리와 그에 따른 Lecture가 주를 이루는 "기본에 충실한" 수업입니다. IB 시험 준비와 별개로 학교 내신 성적 관리에 도움을 받고 싶으신 분은 수업 전에 별도로 말씀해 주셔야 합니다.
IGCSE English Literature/IB English Lan&Lit의 경우에는 부득이 하게 Paper 쓰는 연습을 가장 많이 하게 됩니다. 과목 특성상 정답이라는 것이 없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한국에서 수능 국어를 공부하는 것처럼 채점자가 요구하는 작품에 대한 해석/Context에 대한 이해/Stylistic, Dramatic, Rhetorical device에 대한 이해 및 Analysis는 어느정도 한정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Literary Analysis에 익숙해 지는 것인데 제 수업은 Literary Analysis를 쓰는 것을 무한 반복합니다. 때에 따라서는 제가 작품에 대한 contextual information을 정리하여 제공하기도 합니다.
수학은 IB 과목 특성상 한국 교과 과정보다 넓지만 얕게 배우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심화학습 보다는 어떤 문제가 나와도 개념을 적용해 풀 수 있는 수준이 되어야 합니다. 보통 시험 대비에 앞서 past papers를 풀라고 하지만 저는 교과서에 각 단원 뒤에 있는 practice 문제를 먼저 풀게 합니다. 왜냐하면 past papers부터 풀면 유형에만 익숙해지기 쉬운데 최근 추세에서 IB 시험에는 매년 신유형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학 과목의 경우 감을 잃지 않는게 중요해서 시험때까지 손을 놓지 말아야합니다. 보통 파이널이 임박하면 점수를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암기과목에 집중하게 되는데 적어도 하루에 1시간 정도는 여유를 내서 연습해 보시길 바랍니다.
IB 과정 2년이라는 시간동안 나에게 어려운 과목은 점점 멀어지고 어느 순간 낙오된 자신을 발견하면 멘탈이 쉽게 무너집니다. 2년이라는 짧으면 짧고 길면 긴 시간동안 내신 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동네 언니, 친한 누나처럼 편안한 성격이라 수업하면서 불편한 점은 없으실 거에요. 공부하다가 의문점이 생기면 그 즉시 망설이지 말고 질문해 주세요!
*제 수업은 Zoom/Skype으로 진행됩니다.
*시간 약속 철저하게 지킵니다.
*정말 열심히 하는 친구들을 많이 지도해 왔고 열심히 할 의향이 있는 친구들이 선택해야 만족도가 높은 수업입니다.
*수업과 관련한 모든 자료는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Google Doc에 저장합니다.
*내 실력에 맞는 맞춤형 수업을 원하시는 분께 제 수업을 추천드립니다.
2018~
IB Econ 5
IB Math HL 1
IB English HL 2
IGCSE Econ 1
IGCSE English Literature 2
학원경험/과외 경험 모두 있습니다. 학교 내신 대비 관리는 별도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