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형석
Math HL, Physics HL, Chemistry HL, English B HL, Economics SL, Korean A SL을 수강해 경제를 제외한 모든 과목에서 만점을 받아 44점을 받았습니다.
하지만 저는 제 점수보다 이 점수를 받기 위해 노력한 저만의 과정이 학생들을 지도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12학년 때 전학을 가면서 학교간 진도가 완전히 다른 탓에 모든 과목, 특히 수학을 거의 독학하다시피 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유형별로 저만의 문제 푸는 방식과 모르는 문제에서 부분 점수를 받는 법 등 시험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을 익힐 수 있었습니다. 2021년부터 IB Math 과정이 바뀌었기 때문에 기출을 분석하는 것보다 탄탄한 개념을 잡는게 중요하다 생각합니다. 그리고 이런 점에서 유형별로 푸는 법을 알려주는 제 수업방식은 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합니다.
Math AA SL/HL 수업방식
수학은 2021년부터 새로운 syllabus를 도입했지만 몇몇 소주제들이 바뀐것일 뿐, 난이도는 전과 큰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바뀐 syllabus가 도입된 첫 해이기 때문에 시험이 어떻게 나올지 예측하긴 어렵지만 기본개념만 확실히 잡혀있다면 어렵지 않습니다. 때문에 과외시간 대부분을 학생에게 개념을 알려주는데 사용하고 과외 외 시간에는 학생이 어려워하는 개념 위주의 문제를 숙제로 내줍니다. 특히 IB 수학이 문제를 어렵게 꼬아서 내지 않고 개념을 알고 있는지 모르는지를 물어보는 문제를 내기 때문에 문제 유형별로 푸는 법만 익힌다면 어렵지 않게 7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Chem, Physics IA 수업방식
12학년 때 전학을 가면서 진도차이 때문에 물리와 화학 IA를 피드백 없이 혼자 쓰다시피해 제 글을 객관화하며 쓰는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물리와 화학 IA의 경우 주제와 실험 선정이 성적의 반을 결정한다 말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합니다. 많은 학생들이 IA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주제를 정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막상 주제를 정하고 실험을 마치면 리포트를 써내는 것을 어려워하는 학생은 많지 않습니다. 특히 물리와 화학의 경우 IB에서 원하는 형식이 있기 때문에 이것만 따른다면 어렵지 않게 고득점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IA의 경우 학생의 학교 선생님의 의견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학교 선생님의 피드백에 최대한 수렴하도록 첨삭을 진행합니다.
국내대학 자소서 첨삭 수업방식
많은 학생들이 자소서 쓰기를 어려워하는 이유가 자소서에 쓸만한 활동을 떠올리기 힘들어하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자신의 시험점수와 스펙만 써내리는 실수를 범합니다. 제 수업의 경우 학생이 한 활동 전부를 나열하고 각 문항에 쓸만한 활동 2~3개를 골라내 그 활동으로부터 배운점과 바뀐점에 대해 씁니다. 그리고 활동을 많이 하지 않은 학생들의 경우 쓸 경험이 없다고 걱정할 수도 있지만 자소서에 기술하는 활동은 거창한 것이 아니라 사소한 것이어도 상관 없습니다. 대학에서 원하는 것은 그 경험으로 인해 이 학생이 어떤 생각을 했고 어떻게 바뀌게 되었는지이기 때문입니다.
IB 과정을 직접 경험한 선배로서 비단 과목 지식뿐만이 아니라 IB와 입시 고민에 대한 팁과 조언도 나누고 있습니다. 관심 있으신 분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주세요! 추가적인 스펙은 아래에 기재하도록 하겠습니다.
AP Physics C Mechanics 5
AP Physics C Electricity and Magnetism 5
AP Calculus BC 5
AP Statistics 5
SAT Physics 800
SAT Mathematics 800
TOEFL 114
2021
Current - Mathematics SL (Korea)